본문내용 바로가기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 · 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 공정한과정의공교육정상화
    기간제 교사 및 강사의 정규직 전환 문제는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에 위배되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야기합니다.

    (1) 불공정한 과정을 통해 선발된 기간제 교사 및 강사의 정규직 전환은 역차별을 초래한다. 소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간제 교사 및 강사는 ‘학교 관계자 인맥’으로 인해 선발되며 이러한 인맥이 없는 평범한 임용수험생의 경우 약 200군데의 학교에 이력서를 제출해도 면접 볼 기회조차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례1: 학교 관계자의 인맥]
    올초 수도권을 중심으로 200여 군데의 학교에 기간제 교사‧시간강사 등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곳에서도 연락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친구가 기간제 교사로 채용되었습니다. 친구 아버지 지인분인 모 학교 교장 선생님의 추천 때문이었습니다. 임용 시험의 문은 점점 좁아지는데 비정규직도 인맥이 없어 면접조차 보지 못했습니다. 현재 저는 경제적 어려움의 고민을 안고 강제로 임용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례2: 학교 관계자의 인맥]
    서울 소재 고등학교의 시간 강사 불공정 채용 사례입니다. 면접 대상자는 저를 포함한 총 2명이었습니다. 면접에 갔는데 제 옆에 앉아 있던 또 다른 면접자가 학교의 교사들과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처음엔 교직원인 줄 알았으나 곧 저와 같은 면접 대상자임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전 공지된 수업 시연도 학교 사정상 생략한다고 당일 통보받았습니다. 저는 1주일간 열심히 지도서를 읽고 연구했는데 말이죠. 결국 학교 측에선 면접만 진행했고, 저에게 5분 동안 교육과 무관한 질문을 하였습니다. 내정자로 추측되는 그 분은 20분간의 면접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탈락했습니다. 참 씁쓸했던 경험이었습니다.

    [사례3: 학교 관계자의 인맥]
    저는 최근까지 경기도 소재 중학교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오랜 기간 임용 공부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쳐 딱 한 학기만 기간제 교사를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집 근방 학교에 무수히 원서를 넣었지만 수신 확인조차 안하여 실망하였습니다. 제가 지원한 수도권 지역은 인력풀 우선 채용에 인맥이 많이 작용한다고 하더군요. 아니나 다를까 교감 어머니를 둔 대학원 동기는 어머니가 추천한 학교 3개 중에서 고르고 있었어요. 보통 기간제 지원할 때 업무나 학년, 시수 등은 모르고 지원하는데 동기는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알고 고르고 있었습니다. 동기가 지원한 곳 중 한 곳에 저도 지원했는데 전 동기보다 학교, 학부, 학점이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떨어졌습니다. 또 무경력인 동기에 비해 수준별 강사 경력 1년과 인턴교사경력 1년 반도 있었는데 말이죠. 무튼 그 학교는 서류조차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사례4: 학교 관계자의 인맥]
    비교적 가까운 학교에서 당일 마감인 채용 공고를 발견했습니다. 이메일 원서 제출이 아니라 직접 제출이었고 마감 30분 전에 가까스로 원서를 제출했습니다. 내정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운 좋게도 면접을 통과하여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채용공고가 너무 늦게 난 자리라 그런듯합니다. 그런데 출근 후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면접관으로 참여할 정교사가 한 명도 없어서(전근, 휴직 등의 사유) 동교과 면접관으로 그 학교 기간제 교사가 들어왔다는 것입니다.(면접관의 자격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면접 대기 중에 피면접자 몇몇 분들이 겨울임에도 외투도 입지 않고 돌아다니고 서로 인사도 하고 돌아다니길래 의아했는데 이런 분들이 내정자였더군요.

    몇 가지 사례에서 살펴봤듯이, 교사의 꿈을 품고 임용 시험만을 위해 노력하는 젊은이들은 경제적인 고통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고통 받고 있다. 만약 비정규직조차 되기 힘든 이 현실에서 인맥으로 이루어진 기간제 교사 및 강사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된다면, 이는 교사를 꿈꾸는 수많은 청년들, 5만명의 예비교사에게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며 ‘기회는 평등하게’라는 문재인 정부의 슬로건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댓글 38
    321
    댓글접기
  • milddolce
    임용시험과 같은 공정한 절차가 있는 경쟁직에서, 인맥이 주가 되는 기간제 교사들을 정규직화하는 심의회 절대 반대합니다.
    댓글 27
    293
    댓글접기
  • 교사되고싶어요
    교원 자격증 없는 강사들, 임용 볼 능력은 없으면서 정교사보다 월급 더 타가는 기간제 교사들의 무기계약직 및 정규직 전환을 결사 반대합니다. 저들이 돈을 벌 때 저희는 없는 돈, 부모님께도 죄송스러워 쪼개고 쪼개며 공부한 사람들입니다. 아이들 앞에 당당히 서기 위해서죠. 그런데 이들은 공정함을 무시한 채, 임고생들의 노력은 우습게 생각하는지 떼만 쓰고 있습니다. 대통령님의 모토,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가 맞습니까? 심의위원회에 교직과 관련된 인물 단 한 사람이라도 들어가 있나요? 교대 교수, 사대 교수, 현직 교사, 예비 교사들 참여하게 해 주세요. 밀실 회의, 날치기 정책, 졸속 정책 당장 철회 부탁드립니다. 저들은 비정규직이 아닌 계약 기간이 정해진 계약직 입니다. 알바생들이 비정규직이니 정규직 요구하는 바나 다름 없습니다. 알바생들이 세금 떼나요? 안 떼죠? 저들도 세금을 덜 떼서 정교사들보다도 월급이 많습니다. 명절 휴가, 상여금 다 받고요. 퇴직금도 받습니다. 어째서 이들이 약자인가요? 오히려 약자는 청춘 다 버리고, 골방에 쳐박혀 꿈만 꾸고 공부만 하는 임용 고시 준비생들이 약자입니다. 가산점 및 무기계약직•정규직 전환을 철회해주세요. 제발 살려주세요... 임고생들 목소리 좀 들어주세요. 공정한 사회, 공정 경쟁 시험을 무시하지 말아주세요. 부탁드립니다.
    댓글 23
    274
    댓글접기
  • amin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께 호소합니다.

    저는 자동차검사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자동차검사원입니다.
    2004년 근로기준법의 개정으로 주40시간 근무가 시행되어, 2010년 모든 사업장에 주40시간 근무인 토요휴무제가 확대.실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검사업무는 국민의 편의를 도모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토요일에도 변함없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검사원 중에 월차 년차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이런 현 상황을 생각해 주셔서라도 토요근무제는 폐지 돼서 보다 가정생활에 충실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셨으면 하고 요청합니다.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 부디 가진 것 적고 힘없는 이들을 위한
    제도를 꼭 시행해 주시길 진심으로 청합니다.
    댓글 0
    0
    댓글접기
  • 항상행복
    교사 정년 임용고시 합격후 20년까지 하던가 55세 이전으로 해 주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공교육도 살리지 못하고 자리만 꿰뚫고 국민 세금 날로 먹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교육은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함께 노력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교육현장이 우리 공교육을 무너 뜨리고 있습니다. 경력있으신 분들은 수업시수도 적게 받으시려고 하고 보수는 가장 많이 받습니다. 젊은 사람들 유능하고 실력있는 사람들 많습니다. 그 들도 설 자리가 필요하다고 보며 공교육을 위해서 라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댓글 0
    0
    댓글접기
  • 항상행복
    교사 정년 임용고시 합격후 20년까지 하던가 55세 이전으로 해 주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공교육도 살리지 못하고 자리만 꿰뚫고 국민 세금 날로 먹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교육은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함께 노력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교육현장이 우리 공교육을 무너 뜨리고 있습니다. 경력있으신 분들은 수업시수도 적게 받으시려고 하고 보수는 가장 많이 받습니다. 젊은 사람들 유능하고 실력있는 사람들 많습니다. 그 들도 설 자리가 필요하다고 보며 공교육을 위해서 라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댓글 0
    1
    댓글접기
  • 항상행복
    교사 정년 임용고시 합격후 20년까지 하던가 55세 이전으로 해 주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공교육도 살리지 못하고 자리만 꿰뚫고 국민 세금 날로 먹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 교육은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함께 노력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교육현장이 우리 공교육을 무너 뜨리고 있습니다. 경력있으신 분들은 수업시수도 적게 받으시려고 하고 보수는 가장 많이 받습니다. 젊은 사람들 유능하고 실력있는 사람들 많습니다. 그 들도 설 자리가 필요하다고 보며 공교육을 위해서 라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댓글 0
    1
    댓글접기
  • aaaaaa
    2종 노래연습장에서도 캔맥주판매 허용해주세요
    댓글 0
    0
    댓글접기
  • 세계 최강 대한민국
    한국의 ""초강력 국방 무기""가 준비되고 배치되었을 때만이 """한국민의 자유는 지켜지는 법"""입니다. ~ ♡~2

    또 두 번째 이유는 한반도에서 전쟁 발발 종료 후

    한반도에 제2 타 나라의 주둔군이 생기게 되고

    일본이 한국을 지배했던 과거의 사례처럼

    "한국의 재건이란 미명"하에 무차별적 ""성적 유린과 노동력 착취""가 발생하고,

    한반도의 국토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이 어떻게 처리할 것인 지

    또한 주둔군은 어떻게 할 것인 지에 대해 조약 체결 과정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현재의 한국 경제가 세계 10위 권에서 20세기 초반""으로 후퇴하는

    다시 재건할 수 없는 불모지의 상태에 이른다는 것을

    좀 생각한 후에 "전쟁 발언" 등을 하는

    지식인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러한 여러 이유를 들 때

    "한반도에서의 자유를 계속적으로 지켜 나가기 위해서는

    """""초강력 군사 무기(핵잠수함 및 SLBM)를 자체 개발 배치하는 것"""""만이

    """자유 수호의 핵심의 길"""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0
    1
    댓글접기
  • 세계 최강 대한민국
    한국의 ""초강력 국방 무기""가 준비되고 배치되었을 때만이 """한국민의 자유는 지켜지는 법"""입니다. ~ ♡~1

    한반도 전쟁 시 멀리 날아와 평화를 지켰던 미국의 젊은 군인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그 자랑스러움이 없었다면, 현재의 자유 대한민국이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 감사함을 ""대한민국 국민의 마음 속 깊이 영원히 간직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은

    """한국 자체적 초강력 국방 무기"""를 개발 배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는 """초강력 국방 무기"""를 한국이 스스로 품고 있을 때만이

    그 ""자유""를 지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한국 국민이 감사하게 생각하는 "한.미 간의 굳건한 군사 동맹.!!"이 있어 행복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미 군사 동맹은 미국 본국보다 우선하지 않으며 영원한 것도 아닙니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되었을 시 발언을 생각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그 당시 발언은 "미국 우선주의에 따라 한국 및 일본에서 철수 할 것이며

    한국과 일본이 핵무장하는 것을 용인할 것"이라고 발언한 말을....

    즉, 우리 국민이 믿었던 ""굳건한 한.미 간의 군사 동맹"은 미국 대통령의 한 마디에 무너지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미국 본국보다 우선하는 영원한 한.미 군사 동맹""은 있을 수 없습니다.

    ((바꿔 생각하면 답은 바로 나오지요. 한반도에서 전쟁은 절대적으로 막아야 합니다.

    왜? 직접 접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의 희생은 전쟁 발발 시 """1천만 명"""이 넘을 것이라 추측되니까요..""

    또한 """세계 전쟁으로 번질 수 밖에 없는 지정학적 위치에 있으니까요...."""))


    하지만, 한국의 """초강력 군사 무기를 현실적으로 배치"""한 상태라면

    그러한(영원한 한.미 군사 동맹) 말이 적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균형의 의미에서...)


    그 이유(영원한 한.미 군사 동맹에 대한 이유 설명)는 현재 국제 정세에서 조금씩 보여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매우 위험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미국의 고위층 및 대통령의 생각하는 접점"도 좀 다른 듯 느껴집니다..


    즉, """현실적인 부분과 원론적인 부분"""을 """한국"은 잘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미 군사 동맹을 잘 유지하면서

    ""한국의 초강력 군사 무기를 개발 배치""해야만 하는 ""당위성""에 도달하게 되고

    그 """당위성"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이유는 ""한국의 지도층 및 한국민 중 일부의 발언"" 중에

    전쟁도 불사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한 발언은 현대전의 ""초강력 무기에 대한 살상력과

    우리와 직접 접하고 있는 현실을 망각한 아주 비 현실적 발언"으로

    만일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미국 최고취층이 미군 철수 발언하여 물의를 일으킨 내용 중 """1천만 명의 사상자"""란

    발언과 동일한 ""심각한 문제가 한반도에서 발생하며,

    또한 러시아의 발언 중 "한반도에서 전쟁 시

    세계 전쟁이 발발"하게 될 것이라고 발언한 내용 등을

    전혀 감지하지 못하고 한국민의 일부가 발언하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이 "엄청난 내용을 가감없이 발언"하는 것은

    ""현대전의 초강력 군사 무기""에 무지한 생각과

    그에 대한 지식 및 체험을 해 볼 것을 강력히 주장합니다.....
    댓글 0
    1
    댓글접기
  • 얼렁뚱땅
    노동법중 2012년도 개정된 연차 휴가법이 불합리 합니다.
    2년 만근 미만을 퇴사하게 된경우 이전보다 휴가를 더 받을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1년 11개월 근무할 경우 15일 밖에 유급휴가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근로자가 피해를 보지 않는 유급휴가 제도가 필요합니다.
    댓글 0
    0
    댓글접기
  • 우리사랑주식회사
    수고 많으시고 지난시절이 조금만 연장되었어도 위장병이 걸렸을 거예요,
    대통령님 이하 수고하신 모든분께 감사합니다.
    더불어 잘 사는 경제는 할 수 있는 건건이 이윤 사업을 국민이 직접하고 결과는 주권자들을 위하여 계속 다시 투자하고 또 세를 모으고,큰 돈 아니여도 우리들의 실제 보유한 기술력과(저는 대형차 운전과 가방만드는 미싱기술있음,뿌로커는 우리나라 구조조정 물건을 다 관리한 자금원의 집사도 하였고 어떠한 일도 되고 안되고 를 정확히 판단함) 제옆에 와있는 기술만 해도 청와대 에 친환경 조경을 하게 도
    댓글 0
    0
    댓글접기
  • 공공공공부
    강사들의 정규직화(또는 무기계약직화) 반대합니다. 교육계 대다수의 여론은 무자격자 강사 무기직에 반대합니다.
    임용 시험과 공무원 시험이라는 정당한 방법이 있음에도 샛길을 만들어, 기존에 연줄으로 들어간 제2의 정유라들을 부정하게 채용하려는 명백한 비리이자 정교사들에 대한 역차별입니다. 
    또한 임용 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이 공교육 현장에 투입되게 되면 공교육의 질이 저하될 것입니다. 이는 국민들에게 곧바로 피해가 가는 중대한 사안으로 여겨집니다.
    열심히 일하는 국민의 편에서 목소리를 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무한한 지지와 응원 보내겠습니다.
    댓글 0
    3
    댓글접기
돌아가기
의견을 작성해주세요
확인
창닫기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창닫기
등록되었습니다.
확인
창닫기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창닫기
이미 좋아요를 하였습니다.
확인
창닫기
정상적으로 좋아요 되었습니다.
확인
창닫기
동일아이피로 100건 등록 가능합니다.
확인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