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이나 시청등 공공직을 지원할 때 지원서류를 원본으로 내라는 게 너무 부담스러워요.
토익 성적표도 돈 졸업증명서랑 성적증명서도 한 부에 이천원씩 총 4천원, 석사 졸이면 총 8천원이구요.
경력자의 경우, 7-8년 전 다닌 회사에도 매번 경력증명서 원본 떼 달라고 요청하는게 너무 벅차요.
사실 요즘에는 사기업도 사본 받고 나중에 합격하면 원본제출이거든요.
정부랑 공공기관도 합격하면 원본제출로 바꼈으면 좋겠어요. 서류통과도 안 했는데 서류부터 최소 만원 정도 드는게 너무 구직자로 벅차요.